건약소식

3월 엘림포럼: 민주주의와선거제도

2024년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4년마다 돌아오는 선거이지만 왜 시민운동은 선거에서 무력하기만 할까요? 과연 이번 총선에서 시민운동의 결실을 맺을 수 있을까요? 

건약 등 시민운동은 총선에서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현행 선거제도는 민주주의를 잘 구현하고 있는지 등에 관해 살펴보기에 3월 건약 엘림포럼을 기획하였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일시: 3월 13일(수) 저녁 8~10시
 ● 발제: 하승수 변호사(공익법률센터 '농본' 대표, '세금도둑잡아라' 공동대표)
 ● 장소: 이화동 건약사무실 & zoom
 ● 신청링크: bit.ly/2403건약엘림포럼

◎ 진행방식: 
- 건약(광전/대경/울산지부)의 총선대응 소개: 20분
- 발제자 발표: 50분
- 토론: 40분

건약과 함께하는 [약.사.다.] 신청자 모집

우리가 생활에서 접하는 약과 학교에서 배우는 생리활성물질로서의 약은 같을까요?

20년 넘게 의약품 접근성, 안전성 운동을 지속해온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가 약에 대한 여러 단면들을 같이 이야기해보고자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5회(학기 중 2회, 여름방학 3회)에 걸친 세미나를 진행하기 위해 신청자를 받아 매 모임 전에 안내문자를 보내드리고자 합니다. 미리 신청하고, 나중에 안내연락을 받으세요!! 그리고 3회 이상 오프라인 참여한 학생에게는 소정의 상품도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약사다 신청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신청마감: ~ 3월 15일 자정까지
● 참여장소: 건약 사무실 강당(서울 종로구 율곡로17길 14, 3층)
● 신청링크: bit.ly/건약약사다2024
● 문의: 02)523-9752  / donodo@naver.com

약대생 서포터즈 '그린처방전' 모집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는 매년 환경 및 기후위기 문제를 발굴하고 알리는 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올해 약대생들과 이런 문제를 같이 논의하기 위해 약대생 서포터즈를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학습하고, 학내 환경/기후 이슈를 알리거나 교안을 만들고, 기후정의 활동에 참여하는 내용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서포터즈 신청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모집기간: ~2월 25일 자정까지
●신청링크: bit.ly/2024약대생서포터즈모집
●문의: 02)523-9752  / donodo@naver.com

건약 18차 정기총회 개최

안녕하세요. 18차 건약 정기총회 개최를 알려드립니다. 이번 정기총회는 2년간 건약을 이끌 대표 및 임원을 뽑고 내년 사업 계획을 전망하는 자리이며, 특별히 사전행사로 이태원참사를 그린 다큐멘터리 ' 별은 알고 있다'를 같이 감상할 계획입니다. 꼭! 총회에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개요> 
※ 일시: 1월 21일(일) 오전 11시~오후 2시
※ 장소: 서울여성플라자 4층 시청각실 (1호선 대방역 근처)

- 쉬는시간에 김밥을 드릴 예정입니다.
- 텀블러를 챙겨오시면 정수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건약 총회준비위원회 개최

내년 정기총회에 앞서 지난 17기 건약 활동을 평가하고 18기 새로운 건약의 사업을 계획하기 위해 총회준비위원회(총준위)를 진행합니다. 총준위에 많은 회원들이 참여해주세요. 건약이 원하는 세상에 대해 다 같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면 합니다.

◎ 일시: 12월 6일(1차), 13일(2차), 21일(3차), 필요시 1월 10일(4차) 
◎ 대상: 건약 회원 누구나
◎ 장소: 건약 사무실&온라인(zoom)

위기를 넘는 우리의 힘! 923 기후정의행진 (사전부스)

지난해 924기후정의행진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당면한 기후재난에 대해 목소리 높인 바 있습니다. 이어 2023년 414 기후정의파업을 비롯하여 각 지역에서 크고 작은 기후행동이 이어졌고, 수많은 의제들이 기후위기와 연결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근본적 사회변화를 향한 기후정의운동의 힘은 미약합니다.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은 퇴보하고 있고, 기후위기의 주범인 기업들은 그린워싱과 ‘기후 비지니스’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여전히 신규석탄발전소는 계속 건설되고 있으며 온갖 대규모 생명 파괴 토건 사업들은 오히려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의 최일선 당사자이자 정의로운 전환의 주체들은 더 모질게 탄압받고 더 끔찍하게 배제당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기후정의’의 기치로 다시 한 번 모여 아래로부터의 권력을 조직하고 그 거대한 힘을 확인하고 기후위기 당사자가 권력을 형성하는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기후위기ver. 약봉투 1만 부 제작하기 캠페인

9월 23일 기후정의행진까지 건약에서 기후정의를 동참하기 위해 회원들이 같이 기후문제를 담은 약봉투를 사용해보면 어떨까 제안합니다.

보통 약국에서 1만부 단위로 약봉투를 주문제작하고 있는데, 이번 8~9월은 기후관련 내용을 담은 약봉투를 기후위기 특별판 약봉투 로 제작하여 사용해주세요. 건약 사무국에서 약봉투 뒷면 디자인을 제작하였습니다. 

 기후위기편 약봉투를 계기로 환자들과 기후대화도 나눠보세요.

* 약봉투 디자인은 총 3가지 입니다. 취향에 맞게 사용해주세요.
** pdf 파일이나 그림파일 원본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나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bit.ly/기후약봉투
*** 주변 약국에도 널리 퍼뜨려 주세요.ㅎ

[엘림포럼] 코로나19 이후 반복되는 품절약 이슈,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해열진통제, 여성호르몬제, 기침가래약, 천식치료제, 변비약...  갑작스럽게 늘어나는 품절약 이슈,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지, 품절약 민관합동 협의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박실비아 센터장을 모시고, 품절약에 대한 회원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하였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발제: 박실비아(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식품의약품정책연구센터장)
※ 장소: 온오프라인(이화동 사무실 & zoom)
※ 참가신청 링크: https://bit.ly/2308엘림포럼

※ 문의: 02-753-9752

<보건의료단체연합 회원 긴급토론회 >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투기 왜 꼭 막아야 하는가?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핵폐수를 해양투기 문제에 대해 가장 앞서서 전문가적 목소리를 내고 계시는 백도명 교수님을 모시고 보건의료인들이 알아야 할 쟁점에 대해 논의하고 질의응답도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많이 참여해주시고, 의견도 같이 나눠보아요~ 27일에 뵙겠습니다!

※ 일시: 7월 27일(목) 저녁 7시반
※ 장소: 온라인(zoom)

※ 참가신청 : https://forms.gle/242KQ2ukpp242tig9

※ 6월 엘림포럼 ※

좋은 공공병원을 꿈꾸는 나의 설립운동 참여기

한국의 의료공급 시스템이 점점 시장화되면서, 병원들은 소아과나 감염병과 같이 돈이 되지 않는 진료를 등한시 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런 문제들이 누적되고 있음에도 개선될 여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역에 좋은 공공병원을 설립하자는 시민운동 연대단체가 만들어졌습니다. 지역별 의료 불균형도 해소하고, 소외되는 진료과목도 언제든지 치료 받기 위한 의료시설을 늘리자는 취지입니다. 건약도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에 함께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럼은 많은 분들이 설립운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울산에 계시는 김현주 회원을 모시고 최근 진행되고 있는 설립운동에 대해 들으면서, 건약 회원들이 꿈꾸는 좋은 공공병원이란 무엇인지 같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어디서나, 누구나 진료받고, 약을 받을 권리가 있음에 공감한다면, 이번 포럼에 함께 해주세요.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