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타미플루에 대한 강제실시와 국영백신생산시설 설립등 조류독감방역대책 촉구

취/재/협/조/요/청/서

1.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건약, 건치, 노건연, 인의협, 청한)과 정보공유연대(LP.Left)는 평등사회를위한민중의료연합은 '타미플루에 대한 강제실시와 국영백신생산시설 설립등 조류독감방역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2004년 10월 25일 10시 느티나무카페에서 가질 예정입니다.

2. 현재 세계보건기구가 비축을 권고한 바 있는 타미플루는 인구당 20%이며 국내전문가들이 요구하고 있는 최소양도 500만 명 분 이상인 상황에서 정부는 70만 명분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국적제약회사 로슈가 특허권 포기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한 상황에서 현재 유일한 타미플루 확보방법은 강제실시이며 참여단체들은 정부의지만 있으면 현재 특허법으로 가능함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3. 인간대 인간으로 전염되는 조류독감이 유행할 경우 유일한 방역대책은 전국민적 백신접종이지만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을 전혀 마련하고 있지 못합니다. 참여단체들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국영백신생산시설의 즉각 설립추진을 요구할 것입니다.

4. 국민 수십 만 명의 생명이 걸릴 수 있는 문제에 유독 한국정부는 천하태평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방역대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국제적 상황과, 국내의 생산시설에 기반한 강제실시와 국영백신생산시설이 왜 당장 가능한 방법인가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참여단체들은 기자회견 뒤 청와대와 식약청에 타미플루 강제실시 등에 대한 청원을 접수할 예정입니다. (끝)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