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성장세 둔화..3% 생산증가 그쳐 | ||||||||||||||||||||||||||||||||||||||||||||||||||||||||||||||||||||||||||||||||||||||||||||||||||||||||||||||||||||||||||||||||||||||||||||||||
체지방감소·갱년기여성·간건강 제품 성장률 높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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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성장세가 국내외 전반적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감소와 중저가 제품 선호 등의 영향으로 둔화세를 보이고 있으나 개별인정형 제품은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가 ‘12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을 분석한 결과, 총 생산액은 1조4천091억원으로 ‘11년의 1조3천682억원에 비해 3%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같은 건강기능식품 생산증가율은 ‘12년 국내총생산액(GDP 1천272조원) 증가율 2.82%와 국내 제조업총생산액(GDP 356조원) 증가율 2.48%을 약간 웃도는 수준이지만 ’11년의 28%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이다. 건강기능식품 수출액도 지난해 584억원으로 ‘11년에 비해 5% 가량 증가하는데 그쳐 전년 증가율 21%에 크게 못미쳤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식이섬유 증가 추세 ‘12년 전체 건강기능식품 생산액 중 46%(6천484억원)를 차지한 홍삼제품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지만 ‘11년의 53% 점유율에 비해서는 크게 감소했다. 그 뒤를 이어 △비타민·무기질 11.7%(1천646억원) △알로에 4.9%(687억원) △프로바이오틱스 3.7%(518억원) △오메가-3지방산함유유지 3.5%(497억원) 제품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 제품이 112.56%(207→440억원)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식이섬유 제품 44.83%(116→168억원),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27.9% (405→518억원)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품목별 생산실적 현황(상위 10개 품목)
개별인정형 두자릿수 성장 지속 제품별로는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간 건강)이 전체 27.8%(502억원)을 차지해 가장 많았고 △당귀혼합추출물(면역기능) 13.6%(245억원) △그린마떼추출물(체지방감소) 8.1%(147억원) △밀크씨슬추출물(간건강) 7.5%(135억원) 등으로 조사됐다.
또한 상위 5위 제품군 중 지난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인 제품은 체지방 감소 제품으로 201.2%(78→235억원) 증가했고, 갱년기 여성 건강 103.1%(64→130억원), 간 건강 41.6%(531→752억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제품의 급성장 요인은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욕구 증대와 몸매관리를 중시하는 사회적 환경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기능성별로는 간 건강 관련 제품이 전체 개별인정형 제품의 41.6% (752억원) 가량을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면역기능 14.8%(267억원) △체지방감소 13%(235억원) △갱년기 여성건강 7.2%(130억원) 제품 순 이었다. 업체수 4.8% 증가 제조·수입·판매 업체수는 8만7천343개소로 ‘11년 대비 4.8% 증가했으며, 업종별로는 △제조업 2.6% △수입업 5.6% △판매업 4.7%가 증가했다. 식약처는 고령화 사회 가속화 등으로 인해 건강기능식품의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과 기능성 관리 강화에 주력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건강기능식품 성장세 둔화..3% 생산증가 그쳐
6월
0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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