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업무 매뉴얼 (근무약사 및 직원용)
1. 환자가 왔을 때
** 약국 업무의 70%가 환자 또는 고객 응대입니다. 밝은 미소와 반가운 인사가 필수입니다. 그리고 약국에 오는 사람은 아파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짜증을 내기 쉽습니다. 크게 문제가 될 경우(예를 들어 폭언, 폭력, 성희롱 또는 멸시, 무시를 하는 행동이나 언행을 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약국에서 직원을 보호합니다.)를 제외하고는 ‘아픈 사람 조금 편하게 해주자’라는 좋은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면 됩니다.
환자 응대 - “안녕하세요~” 하고 반갑게 인사드린 후 처방전을 직접 받게 되면(처방전은 기본적으로 약사님이 받습니다.) 약사님께 드려 처방전 1차 검토를 부탁드립니다.(조제중이거나 복약지도로 바쁜 경우 약사님 컴퓨터 옆에 처방전을 둬서 끝난 후 처방전 검토를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PM2000의 고객특이사항이 있는 경우(간단한 내용의 경우 처방전 약품 옆 기재, 복잡할 경우 ‘메모’라고 적고 조제실로 약사님께 갖다 드립니다. 일반의약품 판매나 상담내역 등 ‘고객메모’란 기재 되어 있을 경우 ‘고객메모’기입합니다.- 단 3개월 이전의 메모는 기록하지 않습니다.)
처방전 접수 - 약사님이 처방전 검토 후 접수(입력은 스캐너를 사용하고 정확히 입력되었는지 꼭 확인합니다. 숫자 부분의 오류는 확인이 쉽지 않기 때문에 특히 ‘처방전 입력번호’ ‘약품수량’ ‘처방일’은 반드시 확인합니다.) 입력 완료 후 도장 찍고(봉투출력 여부 확인) 조제 시 참고할 수 있도록 조제실에 가져다 둡니다.
업무 보조 - 시럽이나 혈압약, 당뇨약 등 라벨을 뽑아야 할 경우 라벨을 뽑고 시럽병이나 혈압약에 붙입니다.(혈압약이나 당뇨약은 2개월 이상일 경우 봉투 출력합니다. 특이사항의 내용이 있을 경우 특이사항이 우선합니다.) 절대로 조제업무는 불가합니다. 처방이 여러장으로 시럽이 많은 경우 약사님께 ‘시럽 앞에다 둘게요’ 하고 이야기 한 후 가져다 둡니다.
계산 - 업무 보조가 끝난 후 약사님께서 조제를 하시는 동안 “계산 먼저 도와드릴까요?‘라고 말씀드리고 ”오늘 약값은 ~~원 입니다“라고 말씀 드리고 계산해 드립니다. 만일 환자분이 계산하지 않고 ’파스도 줘, 두통약도 줘‘ 하는 등의 ’일반의약품‘ 판매를 요구할 경우에는 ”있다 약사님 나오시면 같이 드릴게요“하고 말씀드리고 약사님이 일반의약품 판매까지 모두 마친 후(약사님이 계산해주세요 라고 이야기 할때 까지는 기다립니다. 만일 처방전이 온다면 잠깐 처방전을 받고 약사님 앞에 둔 후 다시 기다립니다.) 총 금액을 말씀드리고 계산해 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약을 드릴 때 ’봉투 필요하세요?‘라고 여쭤보고 필요하다 하시면 드립니다. - 물론 당연히 필요할 때는 물어보지 않습니다. 계산은 약사님이 직접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돈을 만지고 나서 약을 조제 할 경우 환자의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계산을 기다리는데 처방이 오는 경우는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처방을 받고 약사님 앞에 두고 다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기다립니다. 처방전을 약사님이 검토 하시거나 스캔하기 위해 준비하는 경우 계산을 마치고 준비를 하면 됩니다. 계산이 끝나고 나면 ‘더 필요한 것은 없으세요?’라고 물어보고 더 필요한 것이 없다고 가시려 하면 반드시 ‘안녕히 가세요’ 하고 밝게 인사드립니다.
* 환자응대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친절한 미소와 진심어린 마음’입니다. 물론 중간에 상대하기 싫은 사람도 오겠지만 앞에서 인상을 찌푸리거나 기분 나빠하는 모습은 절대 금물입니다. 환자가 가고 나서 약사님과 뒷담화는 가능하지만 앞에서 인상을 쓰는 모습은 절대 금물입니다. 그리고 약국에는 대부분 아픈 사람이 오기 때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진심어린 마음이 중요합니다. 만일 출근 전날 기분 나쁜 일이 있었다거나 개인적으로 힘든 일이 있어서 표정관리가 정말 안 될 경우에는 약사님께 미리 이야기 합니다. 그 외에는 당연히 ‘친절한 미소’는 필수입니다.
2. 환자가 없을 때
일반약 정리 - 매일 1회 일반약 재고를 살피고 재고가 부족한 부분은 채워 넣습니다. 재고를 채워 넣을때는 반드시 유통기한(유기라고 합니다.)이 짧은 의약품을 먼저 판매할 수 있도록 진열합니다. 일반약의 위치는 PM2000에 입력되어 있습니다. 주문해서 온 일반약은 거래명세서에 사용기한을 적고 PM2000에 입력합니다. 신제품의 경우 제품을 신규등록하고 판매가를 약사님께 물어봅니다.
전문약 정리 - 매일 매일 주문해서 들어온 전문약은 PM2000에 입고를 잡습니다. 전문약의 위치 또한 PM2000에 입력되어 있습니다. 전문약 진열 역시 유기가 짧은 것을 먼저 사용할 수 있게 진열합니다. 아모잘탄, 테베텐 플러스 등 종이 상자나 비닐 포장을 제거하고 약을 드려야 하는 경우는 진열시 미리 제거해둡니다. ATC기계의 경우 1일 1회(12시 30분부터 50분 사이) 약이 비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약을 채웁니다.
청소 - 오전청소는 조제실, 카운터, 약품진열대 등에 대한 청소입니다. 먼지가 많은 제품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청소를 하다보면 하는 부분만 하게 되는데 먼지가 쌓이는 곳이 발견되지 않도록 꼼꼼히 청소합니다. 특히 창틀이나 문틈 등 보이지 않을것이라 생각되는 곳 또한 먼지가 쌓이면 결국 우리가 마시게 되기 때문에 꼼꼼히 청소합니다. 청소하지 않고 약사님의 지시를 받고 청소하게 될 경우 서로가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후 청소는 쓰레기 버리기와 재활용품(빈병, 플라스틱, 종이류) 분리수거와 약국 바닥 청소가 주를 이룹니다. 물론 내부의 음료수 빈병이나 쓰레기 등은 발견 즉시 처리해야 하지만 이때 더욱 확실히 청소를 합니다. 빈병은 쌓이는 즉시 즉시 빼야 합니다. 실제 박스보다 비닐이 크기 때문에 비닐을 낭비하지 않도록 빈병을 채우고 난 후 오후 청소시에 버립니다. 쓰레기 또한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만 분리수거가 가능한 병, 종이류, 플라스틱류에 대한 구분은 확실히 합니다. 쓰레기 봉투 역시 낭비하면 안될 품목이므로 적정량을 채우고 난 후에 버리도록 합니다. 쓰레기를 버릴 포터와 진공청소기는 1층 창고에 있습니다.
정기청소는 주간 계획표와 월간계획표를 참고 합니다. 각 구획(월-카운터 주변 및 부외품 진열대, 화-정문 유리, 수-입구 및 약국 내부 제품 진열장 유리, 목- 일반약 진열대, 금- 전문약 진열대, 토- 창문 문틈)을 주 1회 청소 또는 월 1회 청소 하며, 분기, 반기별 계획은 약사님과 상의하여 계획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약국에 쓰레기나 얼룩이 있는 부분은 발견 즉시 청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환자 응대가 70%라면 청소는 20%의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약국이 지저분하고 정리가 되지 않는다면 아픈 사람들이 왔을 때 짜증만 더 나게 됩니다.
모든 일을 마치고 나서 ‘더 할 일 없나요?’라고 반드시 약사님께 물어봅니다. 약사님께서 일을 지시할 경우 ‘네’하고 즉시 시행하며 인상을 쓰거나 대답하지 않는 등의 행동은 ‘업무이행 거부’에 해당하므로 해고 사유가 됩니다. 약국은 ‘일을 하기 위한 공간, 즉 직장’입니다. 내가 해야 할 일을 다 했을 때 그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환자가 없다고 해서 업무가 중단된 상태는 아닙니다. 업무계획표에 따라 일을 다 하고 난 후에 ‘다른 할 일이 없는지’ 찾지 못한다면 약사님께 물어보고 그래도 없을 경우에는 일을 끝낸 것이므로 휴식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판단만으로 일을 ‘다했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입니다.
일반고객 상대
모든 의약품에 대해서는 ‘상담, 판매’ 불가합니다.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파스 한 장줘’라고하시는 것 처럼 그냥 줘야 될것 같더라도 ‘의약품’은 판매 불가입니다. 무조건 ‘약사님께 물어보세요’하고 약사님을 불러야 합니다. 조제중일 경우는 ‘약사님 조제 끝나고 나서 같이 드릴게요’라고 말씀드리면 됩니다.
의약외품 - 약품이 아닌 것은 꼭 약사만 팔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건강기능식품이나 약품과 같이 먹게 될 경우 주의해야 할 것, 또는 환자가 약사에게 문의하고자 하는 부분에서는 약사님과 상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보호대, 기능신발 등에 대해서 공부하고 직접 상담, 판매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매출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도 제공됩니다. 매출 실적은 매출 수익의 20%이며 월말에 정산 지급합니다. 또한 판매 신장을 위한 아이디어를 낼 경우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문서 정리 - 문서정리는 주로 영수증(일반영수증-1.식대 및 2.비품 소모품류, 카드영수증 거래명세표중 ‘향정신성 의약품(바리움 등의 진정제,수면제류) 및 오남용 의약품(비아그라등의 해피드럭)’, 처방전중 향정신성 의약품 및 오남용의약품에 대한 관리가 있습니다.
영수증 정리
가. 일반영수증은 음식 영수증이 대부분입니다. 모든 음식을 시킬 때는 ‘영수증 부탁드립니
다’ 라고 말씀드리고 영수증은 ‘일반영수증 파일’에 일자에 맞게 순차적으로 철합니다.
음식 금액이 적혀 있을 경우는 그냥 철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기재하여 철합니다. 실
제 금액보다 조금 더 높게 기록해도 무방합니다. 비품영수증의 경우 일반(간이)영수증
파일의 왼쪽에 철합니다.
나. 카드 영수증은 식대(접대비)와 일반품목(비품,소모품 등), 그리고 약품결제대금으로 구분
됩니다. 식대 영수증은 ‘카드영수증파일’에 일자에 맞춰 순차적으로 철합니다.
거래명세표 정리
가. 향정신성의약품(향정이라는 빨간 도장이 찍혀서 옵니다.)에 대한 거래명세표는 따로 파
일에 철해둡니다. 철하는 순서는 입고 날짜에 맞춰 순차적으로 정리합니다.
나. 오남용의약품 (ex) 비아그라, 자이데나, 레비트라, 시알리스 등) 거래명세표 또한 따로
파일에 철합니다. 향정신성의약품 거래명세서 정리와 같습니다.
처방전 정리
가. 향정신성 의약품의 경우 처방전을 복사(약사님 컴퓨터 아래에 있는 복합기를 이용)하여 복사본을 파일에 철합니다.
나. 오남용의약품의 경우 단일 처방의 경우 바로 오남용의약품파일에 철하고, 다른 처방과 같이 나왔을 경우 처방전을 복사하여 복사본을 철합니다.
약품 정리 - 지하 창고
큰 박스의 제품 중 약국 안에 진열이 어려운 경우 지하창고와 1층 창고를 이용합니다. 1층 창고의 경우 드링크 종류를 가져다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지하 창고의 경우 약품은 엘리베이터를 통해 내려보내고 지하실은 정형외과 지하 계단으로 계속 내려가면 문 바로 옆에 등이 있습니다. 등을 켜고 지하 창고에 약품박스를 제품명이 보이게(또는 제품명, 수량을 기록합니다.) 진열합니다. (나중에 찾기 쉽습니다.) 창고 정리를 하고 나서 올라올 때 제품을 가져 올 경우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오되 불을 반드시 끕니다. 제품을 정리하고 몸만 올라올 경우 등을 끄고 계단을 통해서 올라옵니다.(지하 창고는 약국 이외에 거의 사용하는 일이 없어 불을 끄지 않으면 계속 켜 있게 됩니다. )
처방전 정리 - 지하창고
요령은 약품 정리시와 같습니다.
3. 알리미팜 사용법
알리미팜은 주로 제품의 판매와 약사님의 복약지도 시 조제기록, 라벨지 출력을 위해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약사님의 교육을 통해 진행됩니다. 중요한 것은 복약지도시 환자 항목을 터치하여 약사님이 이전 조제기록을 확인하기 쉽게 해드립니다. 복약지도문은 약사님 필요시 출력을 눌러 나오면 약사님께 드립니다.
인센티브
약국은 매출이 더 일어날 수록 더 많은 수입이 생깁니다. 하지만 매출이 없다면 수입도 그만큼 없는 것입니다. 직원의 월급을 더 올려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겠지만 수입이 줄거나 지속적으로 평행을 그리는데 직원 월급만 올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약사업무 이외에도 약국에는 판매에 관련된 업무가 많습니다. 보호대, 기능성 신발 등등의 아이템을 직접 맡아서 판매하도록 합니다. 판매 기록은 PM2000에 기록되므로 월말에 판매수익의 20%를 일시불 지급합니다. 새로운 아이템의 도입은 회의를 통해 가능합니다.
회의
매주 화요일 또는 목요일 12시 30분부터 12시 50분까지 회의 시간입니다. 회의는 말 그대로 ‘같이 의견을 모으는 것’입니다. 평소에 고쳤으면 좋을 부분부터 필요하다 생각되는 것,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안 등(‘의자가 불편하니 교환해주세요’라고 하거나 ‘회식 메뉴를 이번엔 뭘로 하고 싶고 회식 날짜를 이때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간단한 내용도 타당성만 있으면 가능하고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회의입니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약국에서 매출을 늘리거나 조금 더 편안한 근무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약국에서 약사, 직원등 모두를 포함해 가장 중요히 여기는 것은 회의입니다.
근무시간, 급여, 휴가, 상여금
근무시간은 평일 8시 30분부터 6시 30분, 토요일은 8시 30분부터 1시 30분, 공휴일은 쉽니다.
정말 급한 일로 자리를 뜨거나 출근이 어려울 경우는 최소 1일 전 약사님께 말씀드리고 타당한 경우 허가합니다. 그 이외의 모든 경우는 ‘무단결근’으로 간주하며 무단결근 2회시 해고사유에 해당합니다.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은 반드시 지킵니다. 일을 하다가 퇴근시간이 되었다고 마무리 하지 않은 채로 퇴근 하는 일은 금합니다. 퇴근시간에 맞춰 업무를 모두 마치지 않는 것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특히 퇴근 전 ‘바닥을 걸레질 하는 것’은 필 수입니다. 1일 1회 퇴근 시에 약국 전체 바닥을 걸레로 닦습니다.
휴가는 병원(내과휴가일)과 같습니다. 상여금은 설날, 추석 그리고 생일에 각 10만원씩 지급합니다.
약국 근무는 '월급을 받는것‘이 아니라 능력을 펼치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해 성취감도 높이고 가능하다면 월급보다 더 많은 인센티브를 가져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간업무
1. 오전업무
8시30분 까지 출근 - 지각 3회시 결근 1일로 간주하며 결근 3일시 해고사유에 해당합니다.
8시 30분 ~ 9시
가. 기본 준비 - 스탬프 날짜 조정, 온장고, 정수기, 주차 엘리베이터 가동, 주차금지 표지
판 약국 앞 비치, 화장실 문 잠금장치 풀기
나. 전산 시스템(컴퓨터, 프린터 등) 켜고 기본 프로그램 구동(알리미팜, ATC까지)
1. 프린터와 처방전 스캐너를 켭니다. 컴퓨터는 1,2,3,4,5번 순으로 부팅합니다. 팜2000
또한 그 순으로 실행합니다.
1.번 컴퓨터는 팜2000 시행 후(약국에 있는 PM2000, 알
리미팜, JVserver2001등 모든 프로그램의 아이디/패스워드는 1/1입니다. 스캐너가 연
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팜2000 처방조제 입력을 보면 -스캔하기-가 뜰 경우 연결
된 상태입니다.)
2번 컴퓨터는 팜 2000 시행후 알리미팜을 구동합니다. 이후 알리미팜 시행후 조제현
황은 위쪽 화면에 POS는 아래화면에 그리고 알림콜 서비스(전화모양)을 켭니다.
3번 컴퓨터는 PM2000만 실행시키면 됩니다.
4번 컴퓨터는 ATC기계와 연동이 되어있습니다. 부팅후 JVServer2001이라는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그리고 PM2000을 실행합니다.
5번 컴퓨터(ATC)기계는 기계를 켤때는 ‘컴퓨터->ATC’순으로 켜지만 끌때는 ATC->
컴퓨터 순으로 끕니다. 기계를 작동하고 나면 컴에 있는 JVM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
그램을 시동합니다.
9시~ 12시 까지
가. 기본 청소(출근후부터 시작하지만 9시가 지나도 계속 되는 업무입니다.)
1. 조제대와 카운터 등 매일 청소 하는 곳은 아침에 걸레로 깨끗이 청소 합니다. 물건은
정리하도록 하고 약포지가 끼워져 있지 않은 경우는 끼워 둡니다. 걸레로 청소 하는
구역은 월~토까지 나뉘어 있는 곳으로 주간업무의 청소구획에 맞춰 청소 합니다. 제
품의 진열장, 제품에는 먼지가 쌓여서는 ‘절대’ 안됩니다. 또한 진열장 및 제품를 청
소하면서 유통기한이 3개월 6개월 미만인 제품은 기록하여 약사님께 알려드립니다.
(제품 진열은 항시 유통기한이 가장 짧은 것을 맨 앞으로 둡니다.) 또한 청소를 하며
제품 판매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 품목이 있을 경우 약사님께 알려드립니다. 제품의
진열은 크게 지장이 없는 한 청소하면서 보기 좋고 눈에 잘 띄게 변경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가 떠오를 경우 약사님께 알려드립니다.(아이디어가 약국에 좋은 영향을 줄
경우 인센티브-영화표나 문화상품권-을 지급합니다.)
2. 하루에 한가지 새로운 청소 하기 (다른일로 바쁠때는 나중에 할 수 있지만 하는일이
없을 경우에 반드시 해야 하는 일입니다.)
바닥의 얼룩, 손이 잘 안가는 곳의 숨은 먼지 등등은 평소에 쉽게 지나치기 쉬운 곳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오래 될 경우 약국은 점점 지저분하게 될 수 밖에 없습
니다. 특히 바닥의 얼룩의 경우 오래될 수록 지우기 어렵습니다. 바퀴가 끌린자국 등
등을 하루 한바닥, 또는 한줄, 두줄이라도 지울 수 있다면 언젠가 다 없어지게 될 것
입니다.
나. 처방입력
처방전은 스캔하면 되는 것이지만 그래도 오류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철저히 확인합니
다.(물론 스캔이 안되는 경우에는 직접 입력합니다.)처방을 받는 것은 약사님이 기본적으
로 하지만 환자분이 직원에게 직접주거나 할 경우가 생기면 그 처방전을 우선 약사님께
드리고 처방 검토 후 입력합니다. 처방 입력 시
- 조제에 대한 간단한 특이 사항이 있을 경우 내용을 처방전에 메모합니다. 만일 복잡한
내용이 있을 경우 사항이 복 처방전에 “메모” 기입합니다.
- 고객 메모란에 제품 구입에 대한 내용이나 특이 메모가 있을 경우 “고객메모” 기입합
니다.(진상, 친절함등등의 내용은 안적어도 됩니다. 또한 3개월 이전 메모는 기록하지 않
습니다.)
처방전은 입력 후 반드시 조제실에 가져다 둡니다.
다. 구획 청소(월-카운터 주변 및 부외품 진열대, 화-정문 유리, 수-입구 및 약국 내부 제
품 진열장 유리, 목, 일반약 진열대, 금- 전문약 진열대, 토, 자판기 청소)를 합니다. 닦
을 먼지가 없을 경우 정리를 하면서 오랫동안 판매 되지 않는 제품에 대한 메모를 해셔
약사님께 드립니다.
라. 처방전 정리(처방전 묶음 후, 12시~12시 50분 사이 또는 퇴근 시간에 지하 창고로 가
져다 둘 것)
마. 영수증 정리(카드-일반 영수증 구분, 식대-기타 영수증 구분)
바. 일반의약품,전문의약품,의약외품 유효기한 및 재고 확인(3개월 한번씩 분기업무)
사. 부족하거나 모자란 약품 채워넣기(냉장고, 온장고 포함)
아. 전문약, 일반약 진열, 채워넣기
자. 약포지끼우기- 기본적으로 12시경에 하지만 약포지를 많이 사용해서 필요 할
경우 수시로 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업무는 주로 오전 중에 하게 되지만 오전에 마무리 못하게 되면 오후 업무에 이어
집니다.
12시~12시 50분
내과가 점심이 시작하므로 한가한 시간입니다. 이 시간의 업무는
가.
나. 오전에 입력한 처방전 검토입니다. 처방전과 입력 내용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입력된 이
름, 주민번호, 처방의원, 교부번호, 처방약품 종류, 처방일 수, 특이코드(ex)V193,
V252, F003등)와 비급여 품목의 경우를 확실히 확인합니다.(물론 입력할 때 상세히 확
인하여 실수가 없어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다. 잔돈이 부족한지 확인합니다.
부족할 경우 약사님께 이야기 하고 돈을 받아 은행에 가서 교환합니다.
라. 약국 출입문 앞 쓰레기 줍기(일수 명함이나 담배꽁초, 낙엽 등 항상 있는 쓰레기 빗질
한번이면 깨끗한 약국이 됩니다.)
마. 약포지 끼우기
점심시간은 12시50분 ~ 1시 50분입니다. 이 시간에는 특별한 일을 제외하고 일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 시간 안에는 외출 가능합니다.
2. 오후업무
3시~5시
가. 일반약 재고 확인, 비어 있는 일반약 정리(재고가 부족하면 약사님께 말씀드립니다.)
나. 전문약 진열(아모잘탄이나 테베텐플러스, 아마릴엠의 3품목은 박스나 비닐을 뜯고 진열
합니다.모든 제품을 다 하는 것이 아니므로 모를 경우 물어봅니다.)
다. 약포지 주걱 끼우기
5시~6시
가. 5시가 되면 간판과 출입문 전등을 켭니다.(봄,가을은 퇴근시 여름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나. 5시 30분 이후 적당한때에 분리수거(병,플라스틱,종이류) 및 쓰레기 정리를 합니다.
다. 분리수거와 쓰레기 버리기가 끝나고 나면 오후 처방전 검토를 꼼꼼히 합니다.
6시~6시 30분
퇴근전 청소 - 바닥 청소는 필수입니다. 특히 걸레질도 반드시 합니다. 만일 청소시간이 부
족하다면 청소를 조금 일찍 시작하도록 합니다.
퇴근시 검토 사항 -온장고 끄기, 정수기 온수 끄기, 화장실 문 잠그고 불 끄기, 간판 및 약국 입구 등 켜기(봄,가을해당)
주간업무
1. 주중업무
가. 회의(매주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나. 1층 및 지하 창고 정리 - 창고를 최대한 활용하면 약국 내부를 더욱 넓게 쓰게 됩니다.
무거운 물품은 1층이나 지하 창고를 이용하여 정리하고 가벼운 물건은 조제실 벽면 다
락방에 넣도록 합니다.
다. 구획 청소(월-카운터 주변 및 부외품 진열대, 화-정문 유리, 수-입구 및 약국 내부 제
품 진열장 유리, 목, 일반약 진열대, 금- 전문약 진열대)
2. 주말업무
가. 처방전 철하기(토요일 오전 - 토요일 오전이 아니더라도 하고 싶은 날을 정해서 할 수 있습니다. 단 매주 1회는 반드시 합니다.)
나. 약칼 씻기 - 매주 1회 1시가 되면 약칼을 씻도록 합니다.(퇴근전)
다. 주말은 퇴근 시간이 1시 30분이므로 분리수거와 쓰레기 버리기, 청소 등에 대해서 시간
을 잘 맞춰야 합니다.
월간업무
가. 재고 및 유효기한 파악 - 유효기한이 6개월 이내인 품목은 리스트를 작성해서 약사님께
드립니다. 6개월~12개월 사이의 품목이 재고수량이 많을 경우 약사님께 알려드립니다.(매
월 첫째 주 수요일에 합니다.
나. 매월 말일은 청구일입니다. 청구일 퇴근 시간 전 ‘반드시’ 처방조제 오류검사를 합니다.
분기 업무
세금계산서 출력, 각종 영수증 서류에 대한 검토
반기 업무
세금계산서 출력분 합산,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자료 준비
(약사님이 지시하신 사항을 따라하면 됩니다.)
직원 기본 태도
1. 기본적으로 처방전은 약사님이 받습니다. 하지만 환자가 직접 직원에게 처방전을 주게 될 경우 반드시 인사를 먼저 하고 처방전 받을 때는 일어나서 받습니다. 다른 일을 하면서 처방전을 받거나 앉아서 받는 등의 행동은 불가합니다.
2. 인터넷사용(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포함) 점심시간에만 가능합니다. (특히 전화는 반드시 필요한 통화가 아니면 서랍이나 가방에 넣어둡니다. 카톡이나 문자 또한 업무시간에 할 일은 아닙니다.) 약사님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못마땅하다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대부분 약사업무와 관련된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3. 기본 업무표와 기타 주어진 업무가 끝난 후에도 할 일이 없으면 다른 할 일이 없는지 반드시 물어봅니다. 일을 할 만큼 하게 되면 약사님이 쉬라고 이야기 할 것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해야 할 일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4. 어떠한 일이 있어도 약사님이 복약지도를 할 경우 기다렸다가 돈을 받고 나서 다음 일을 합니다. (처방전이 오면 우선 받고 약사님 앞자리에 둡니다.) 환자가 한명밖에 없더라도 돈을 받는 일은 직원의 업무입니다. 약사님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다른 일을 하러 간다고 자리를 뜨는 것은 금물입니다.
5. 약사님의 업무 지시에는 ‘즉시 대답’합니다. ‘대답을 하지 않는 경우’가 되면 다시 지시를 해야 하므로 서로 불편해 지게 됩니다. 특히 대답 없이 행동만 할 경우 ‘기분이 나쁘다’는 표시로 알게 됩니다.
6. 약국 업무를 편하게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을 편하게 하더라도 ‘열심히’ 해야 합니다. ‘쉬운일’로 생각하면 결국 일을 잘 못하는 사람이 됩니다. 본인의 할 일을 다 하고 나서 충분히 자유롭게 쉬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