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케리, 부시정권 의약정책 맹공

케리, 부시정권 의약정책 맹공

[연합뉴스 2004-05-11 10:12]

(서울=연합뉴스) 고승일 기자=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존 케리 상원의원(매사추세츠)이 조지 부시 정권의 의료정책 및 제약사와의 정경유착 의혹을 제기하면서 선거쟁점화를 시도하고 있다.
케리 진영은 부시 정권과 의약품 업계간의 `금전 커넥션'을 부각시키는가 하면, 근로자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는 의료보험제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CBS 방송 등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케리 캠프의 채드 클랜튼 대변인은 10일 발표한 성명에서 부시 행정부가 새로운 처방약 카드 프로그램의 계약을 따낸 제약사들로부터 수천 수만 달러씩의 정치헌금을 수수했다고 밝혔다.

클랜튼 대변인은 '부시 대통령 하에서 의료보험과 처방약 비용이 큰 폭으로 올랐다'며 '부시 대통령은 제약사로부터 돈을 받아냈고, 소비자의 비용을 줄이기보다는 제약사의 이익을 보호하는데 앞장섰다'고 비난했다.

케리 진영은 애트너(Aenta)가 2000년 부시-체니 공화당 정.부통령 후보 캠페인에 2만5천달러를 기부한 내역 등 공화당에 정치헌금을 낸 주요 제약사들의 명단과 헌금규모를 공개했다.

이런 가운데 케리 의원은 이날 펜실베이니아주 북서부의 이리(Erie)를 시작으로 1주일간 접전지를 도는 릴레이 유세에서 의료제도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킬 방침이다.

그는 이날 펜실베니이니아의 한 대학에서 행한 강연에서 부시 정부의 의료제도는 심각히 훼손됐다면서 자신의 의료보험 대안만이 부패와 낭비를 줄이고, 치솟는 보험료를 억제할 수 있는 처방전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보험 회사들은 사상 최대의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소비자 비용과 근로자 지출은 위기수준에 도달했다고 지적하면서, 지난 4년간 가계의 보험료 지출 총액이 같은 기간 근로자 임금상승을 웃도는 2천700만달러 이상 치솟았다고 통계수치까지 제시했다.

케리 의원은 '의료보험의 고비용 구조로 인해 가정이 저축을 까먹고,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기업이 문을 닫는 일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미국의 의료보험 위기가 허용한도를 넘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바로잡을 계획이 있는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케리 의원은 연소득 200만달러 이상의 고소득자에게 감세혜택을 주려는 부시 대통령의 계획을 철회하고, 대신 그 돈을 의료보험을 지탱하는데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ksi@yna.co.kr

Share this